본문 바로가기

기타

생리전 다리저림, 생리중 다리저림, 생리전증후군

생리전, 생리중 다리저림 원인과 대책

1. 생리중이나 생리전 다리저림 원인은?

★ 손발, 다리저림은 대표적인 생리전증후군 증상의 하나다. 손이나 발, 다리저림의 원인은 대체로 혈액순환의 불량이다. 피가 제대로 흐르지 않으면 심장에서 가장 먼곳인 손이나 발, 다리 등이 차가워지고 저림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 생리시기가 오게되면 황체호르몬의 분비량이 증가하고 그로인해 호르몬간의 밸런스가 깨지게 된다. 호르몬 균형이 흐트러짐으로서 자율신경이 흔들리고 혈액순환이 불량해지게 된다.


★ 생리전이나 생리중에는 혈액의 손실로 인해 빈혈이나 손발저림, 다리저림 증상이 나타난다. 거기다가 생리때는 정서불안과 스트레스가 가중되는 시기이므로 이로인해 혈류가 더욱 나빠질 수 있다.


★ 하지만 다리저림은 질병의 전조증상일수도 있으므로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뇌졸중이나 뇌종양인 경우에도 팔다리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구역질이 난다거나 머리가 아프다거나 한다면 병원에 가서 즉시 진찰을 받아보는것이 좋다.



2. 생리할때 다리저림, 생리전 증후군 대책은?

★ 혈액순환이 원인일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혈액순환 촉진을 시켜줘야한다. 몸이 차가울수록 혈류가 더욱 나빠지므로 몸을 최대한 따뜻하게 해야한다. 실내온도를 높이고, 옷을 두껍게 입고, 따뜻한 차를 마시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 그리고 다리에 마사지를 하거나, 스트레칭도 좋고, 따뜻한 물에 목욕을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심한 운동이나 근력운동은 자제하고 산책이나 자전거 등의 가벼운 유산소운동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데 좋다.


★ 생활습관의 개선도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과로를 피할것, 3끼는 제대로 먹을것, 충분히 수면을 취해야한다. 카페인이나 지나치게 달거나 기름기 많은 음식을 피하고, 담배와 술은 자제하는것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 음식의 선택도 중요한데 칼륨이나 비타민B1, 비타민B6 등이 풍부한 음식이 도움이 된다. 생리전증후군에 좋은 음식으로는 바나나, 마늘, 토마토, 호박, 돼지살코기, 두부, 우엉, 시금치, 꽁치, 참치, 고등어, 미역, 다시마, 옥수수, 고구마, 두유, 콩, 낫토, 아몬드, 호두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