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검은 소변 오줌, 검은색 소변, 원인과 질병

검은 소변 원인과 대책

1. 오줌 색깔에 대해서

★ 정상 소변은 투명한 무색, 투명한 노란색, 갈색 등을 띠는것이 일반적이다. 물을 많이 먹거나, 수분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투명한 무색을 띠고, 몸속에 수분이 부족해지면 오줌의 농도가 짙어져서 노란색이나 갈색 등으로 나올 수 있다.


★ 커피나 맥주 등의 이뇨작용이 있는 음료를 마신 경우에도 무색 소변이 나오는 경향이 있으며, 운동을 심하게해서 땀을 많이 흘렸을때는 탈수로 인해서 노란 오줌이 나온다. 그리고 아침에 일어났을때도 오줌색깔이 진해지는 경향이 있다.


★ 갈색 소변은 간효소인 빌리루빈이 과다하게 녹아있을 가능성이 있다. 간이나 담관에 이상이 생겼거나, 간질환 등이 발생했을때 빌리루빈의 양이 증가해 다갈색 소변이 나올 수 있다.


★ 붉은 소변은 혈액이 섞여 있을 가능성이 높은데 질병으로 인한 몸속 출혈이 발생했을 수 있다. 방광염, 방광암, 요도염, 요로결석 등이 의심질병이며 신장염이나 신장암 등의 신장질환인 경우엔 검붉은 색깔의 오줌이 나올 수 있다. 



2. 검은색 소변 원인은?

★ 검은 오줌은 검은색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검붉은 오줌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신장에서 발생한 출혈로 인한 혈뇨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 신장 혈뇨는 두가지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급성 방광염, 신장암, 방광암, 신장염 등의 신장내적 혈뇨와 사구체신염, 격한 운동 등이 원인이 되는 신장외적 혈뇨가 있다. 혹시 무리한 운동을 하고나서 검은소변을 보았다면 정상적인 생리현상이므로 시간이 지나면 본래 색깔을 되찾을 수 있다.


★ 여성의 경우엔 자궁질환의 가능성을 얘기해 볼 수 있다.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염, 자궁암 등의 경우 출혈로 인해 검붉거나 짙은 갈색의 혈뇨가 나올 수 있다. 그리고 임신을 했을때 임신초기에 착상출혈로 발생한 피가 섞여서 소변이 다갈색이나 검붉게 나올 가능성도 있다.


★ 그리고 거무튀튀하게 짙은 갈색 오줌도 검은 계통의 오줌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은 간 질환 가능성을 얘기해 볼 수 있다. 급성간염이나 간경변, 지방간, 담관염, 담관암, 간암 등이 있을때 간기능 장애로 인해 소변색깔이 검은 갈색을 띨 수 있다.


★ 결론적으로 검은소변이 시커먼 것이라기보다는 검붉은 피가 섞였거나, 피가 산화되어 검게 변한것이라고 볼 수 있다. 질병은 신장 관련일 수 있거나, 방광질환, 간질환일 가능성으로 좁힐 수 있고, 질병이 아닌 경우는 심한 운동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